계란세상

다양한 영양소가 가득한 계란의 관한 소식을
계란세상에서 만나보세요.

계란세상

[계란세상 70호] 숙취 해소 성분 3총사, 계란에 다~ 있다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4-11-11 10:13
조회
11
인쇄
[2023년 계란자조금 Vol. 70]

맥주잔을 들고있는 사람들 일러스트

천연 푸드백신 계란

숙취 해소 성분 3총사, 계란에 다~ 있다



계란 속의 시스테인, 연말이 되면 잦아지는 회식 자리, 그렇다고 안 갈 수도 없고 가면 술을 마시기 마련이다. 그러다 보니 모임 후 밀려오는 피로와 숙취, 특히 숙취는 참기 어려운 음주의 후유증이다. 이럴 때 계란의 효능을 알아두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숙취는 술, 즉 알코올 섭취 후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이 배출되는데 걸리는 시 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데 대개 체 중, 건강 상태에 좌우된다. 만일 표준체 중을 가진 건강한 사람이 술(소주 1병) 을 마셨을 때 해독하는 시간은 분해가 잘 되는 사람은 6시간, 분해가 다소 더 딘 사람은 10시간가량 걸린다."

반숙계란 숙취 해소에 도움

술 마신 다음 날 해장할 때 자주 먹는 계란은 알고 먹으면 더욱 좋다. 계란은 술을 마시기 전과 후 언제 먹어도 해장에 도움이 된다. 먹는 방법은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술을 마시기 전에는 삶은 계란을 먹거나 반숙 프라이를 먹으면 위벽 보호는 물론 알코올의 흡수 를 지연시켜 준다. 술을 마신 후에는 삶은 계란보단 생계란 또는 반숙(노른자) 프라이가 간의 해독작용에 더 효과적이다. 술을 많이 마셔 숙취가 심하면 계란 술국, 계란 오믈렛, 계란말이, 계란찜 등을 먹으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다.

술을 마신 다음 날 무심코 찾는 해장 음식에는 보통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계란 에 많이 함유된 시스테인 역시 아미노산 중 하나로 알코 올 분해를 돕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하고 있다. 또한 계란 중에 있는 레시틴 은 간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 하고 배출시키도록 돕는다. 그리고 메티오닌은 간세포를 활성화해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돕는다.

대한민국

고깃국을 기반으로 한 해장국이 주류를 이룬다. 그 다음으론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국과 단백질이 많은 북 엇국이 인기가 많다. 콩나물국에는 장조림, 새우젓국 또는 수란을 곁들여 먹고, 황태를 이용한 북엇국에는 계란, 파, 고추를 넣어 먹는다.

미국

기름진 음식으로 속을 달래는 사람들이 많다. 잉글리시 머핀에 계란 프라이, 미국식 치즈, 기름진 베이컨과 버터를 올리고 소금과 후추를 뿌린 샌드위치도 즐겨 먹 는다. 그리고 얼음처럼 차가운 콜라도 인기가 많다.

중국

계란에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필요한 메티 오닌이 풍부하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다. 이 둘을 섞어 토마토 계란탕을 만들어 먹는데 해장에 좋은 음식 으로 유명하다.

태국

반숙 계란을 기름에 튀겨먹는 '까이 룩 꿰이'를 먹 고 해장한다. 태국어로 '까이'는 계란을, '룩 꿰이'는 사위 를 뜻하는데, 술 마시고 난 후 숙취로 고생하는 사위를 위해 장모가 만들어 준다는 해장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필리핀 숙취 해소에 좋다고 믿는 음식은 '탑실로그'다. 반건조해 양념한 쇠고기에 마늘볶음밥인 갈릭라이스, 계 란프라이를 곁들여 먹는다.

홍콩

음주 후유증으로 생긴 위 염증을 완화해 주기 위해 날계란을 먹는 습관이 있다. 날계란을 먹으면 위벽을 보 호하는 작용이 있어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을 응용한 것 같다.

콜롬비아

계란을 우유에 데친 후 고수와 '칼라도' 빵을 얹어 만든 수프를 즐긴다. 이는 콜롬비아의 대표적인 서 민 음식으로 아주 유명하다.

하와이

뜨거운 쌀밥에 햄버거 패티와 걸쭉한 소스, 계란 프라이 등을 얹어 먹는다. 숙취 해소를 위해서도 먹지만 일반인들의 평범한 식사로도 인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