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지식

어지럼증의 원인 빈혈, 영양 만점 계란으로 예방하세요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5-08-13 14:05
조회
63
인쇄

어지럼증의 원인 빈혈,
영양 만점 계란으로 예방하세요


앉은 자리에서 일어날 때 일어나는 갑작스러운 현기증은 흔한 증상이지만 가볍게 넘겼다가는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영양 결핍에서 오는 ‘철 결핍성 빈혈’은 심할 경우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철분제를 처방받아야 한다. 빈혈을 예방하려면 철분제를 복용하면서 동물성 단백질인 계란과 소간을 비롯해 콩, 등을 평소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이 중에서 빈혈에 좋은 영양 만점 계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철 결핍성 빈혈’, 그냥 두면 악화될 수 있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 7월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4년 ‘영양성 빈혈’ 전체 진료자는 약 40만 명에 이르는데 이 중 80%가 여성이었으며, 주로 30~40대가 많았다고 한다. 30~40대 여성에게 빈혈이 많은 이유는 임신, 출산, 월경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노출이 잦은 여름에 다이어트를 위해 젊은 여성들이 무리하게 식사를 거르거나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도 빈혈의 원인이 된다.


빈혈이란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혈색소(헤모글로빈)의 양과 적혈구의 크기, 수가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혈색소량이 성인 남자는 13g/dl 이하, 성인 여자는 12g/dl 이하일 때 빈혈이라고 한다. 빈혈의 종류에는 용혈성 빈혈과 재생 불량성 빈혈, 속발성 빈혈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철 결핍성 빈혈’이다. ‘철 결핍성 빈혈’은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할 수 없어서 조직과 세포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산소결핍증상이 나타난다.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이다. 조금만 운동해도 가슴이 뛰고 숨이 가쁠 정도로 어지럽다면 빈혈로 의심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쉽게 피로해지거나 무기력해져 기운이 없고, 두통, 건망증 또는 불면증도 빈혈 증상 중 하나이다. 얼마 전 상계동 버스 사고는 버스 기사의 빈혈 증상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원인이 밝혀졌는데, 더는 빈혈이 가벼운 질병이 아니라는 점을 말해준다.


1-2.jpg1-3.jpg


영양 만점 계란, 하루 두 알로 빈혈 예방을


그렇다면 이러한 철 결핍성 빈혈을 미리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빈혈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영양성분에는 철분과 단백질, 비타민 B12, 엽산, 칼슘, 비탄B6, 비타민 C 등이 있다. 철분은 혈색소의 기초 성분으로, 부족하면 적혈구 수와 혈색소가 감소하면서 빈혈의 원인이 된다. 단백질은 혈액의 신체조직을 구성하는 성분인데 혈청 단백질과 혈색소 등을 만드는 기초 성분으로 가장 중요하다.


이들 영양소를 대부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 바로 계란이다. 계란은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으로 13g의 단백질이 들어있고 철분은 6.5mg, 엽산은 46㎍ 함유돼 있다(100g 기준).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0년 제정된 ‘국민영양관리법’에 따라 2012년부터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 사업 중 하나인 영양플러스는 보건소에서 빈혈에 걸린 영유아들에게 계란을 나눠주고 있는데 바로 계란 속에 이러한 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을 예방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2012년 농협중앙회가 영양학회에 의뢰한 ‘계란 기능 및 효능에 대한 조사연구’ 자료에 따르면 계란을 적게 먹는 사람들은 빈혈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발표한 바 있다.


1-7.jpg




브로콜리·시금치 등 엽산, 비타민C 풍부한 야채 섭취해야


계란 이외에도 빈혈을 예방해주는 식품에는 브로콜리와 시금치, 굴, 해조류 등이 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2배가량 많이 들어 있는데 빈혈 환자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철분도 다량 함유돼 있어 어지럼증 등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 시금치의 경우 채소로는 드물게 단백질과 철분, 비타민C 등이 고르게 함유돼 있어 빈혈 환자가 섭취하면 좋다.


빈혈 예방을 위해 평소 균형이 있는 식단을 갖추어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고 인스턴트식품은 섭취하지 않는 건강한 식생활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빈혈을 내버려두면 증상이 더욱 악화돼 부정맥이나 심부전 등의 증상이 발병할 수 있으며, 각종 질병을 방어하는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어서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한다. 대개 빈혈의 치료는 보통은 혈액 검사를 통해 철분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3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공복에 철분제를 복용해야 하며 약을 먹기 1~2시간 전후에는 유제품은 피해야 하며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잘 된다.


빈혈을 치료하려면 3개월 이상 약을 장기간 먹어야 하고 심한 경우 철분 주사제를 맞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계란 등을 평소 자주 섭취해주자. 계란은 다른 식재료에 비해 조리법이 간편하며 장조림, 찜으로 먹어도 맛있는 데다 삶아서 먹어도 좋기 때문에 평소 즐겨먹을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하다. 특히 입맛이 없는 아침에 야채나 과일을 곁들여 먹으면 허기를 달랠 수 있고 영양 보충에도 손색이 없다. 따라서 바쁘고 식욕이 없다하더라도 계란을 늘 가까이 해서 빈혈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자.


1-5.jpg



1-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