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지식

아침식사는 계란으로 王처럼 먹어야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4-09-12 14:15
조회
169
인쇄

어느 정도의 콜레스테롤은 식사로 섭취해야

한국인들은 나이가 들수록 기름진 음식을 잘 먹지 않으려 하고, 되도록 적게 먹기 위해서 노력한다.
하지만 이 경우 식사를 통해 얻어지는 콜레스테롤의 양이 적어지고 그 결과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합성하는 경우가 많아져, 오히려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최근 (사)한국영양학회와 단국대학교 문현경 교수팀이 발표한 ‘계란기능 및 효능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계란은 전체 지방산 중 60% 이상이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육류에 비해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으며, 난황에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동물성 지방에 비해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준이 섭취한 만큼 증가되지 않았다.


또한 계란 인지질의 주요 성분인 레시틴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난황에 함유된 β-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등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산화 감소를 통해 플러그 형성 방해 및 혈관의 경화를 늦추는 역할을 하여 심장병 발생 위험도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항암 작용 등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레스테롤-낮춰.gif

즉 계란을 통해서 섭취하는 콜레스테롤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농도를 낮추어 성인병을 예방해준다는 것이다. 특히 노인의 경우에 지방 섭취를 너무 줄이면, 오히려 탄수화물 섭취비율이 늘어나서 중성지방 증가를 가져오고 HDL-콜레스테롤(혈관벽을 청소해주는 콜레스테롤)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