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지식

계란 최고의 엑기스 난유, 성인병과 피로회복에 효과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4-09-13 14:12
조회
91
인쇄

계란 노른자를 볶아서 만드는 기름 난유

난유는 예로부터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민간약재로 쓰일 만큼 그 효능이 많이 알려져 있다. ‘중약대사전’에는 난유가 중풍, 심장질환,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는 기록이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이질, 질창에 특효라는 기록이 전해진다.

또한 장수국가 일본에서는 고혈압, 심장병, 천식 등에 효과가 있어 오래전부터 건강보조식품으로 인기를 누려왔다.

난유에는 인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인 레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E도 풍부해 아름다움과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타우린과 올레산, 리놀레산, 리놀렌산 등은 성인병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성분으로 이 모든 것이 포함된 난유야말로 계란의 엑기스, 영양소의 결정체라 할만하다.

난유의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은 바로 레시틴이다. 레시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증, 혈전증, 협심증 등 성인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피부미용에 좋고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혈액을 맑게 해주며,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혈당을 알맞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항암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난유의 효과들

난유는 찻숟가락으로 1/2~1스푼씩 하루 2~3회 식후 혹은 공복에 복용한다. 난유를 그대로 마시기가 어려운 사람은 캡슐에 넣어서 먹거나 조청, 효소 등을 석어서 먹으면 된다. 시중에는 난유를 판매하는 건강보조식품 판매업소들도 적지 않고 인터넷 블로그나 카페에서도 난유 만드는 방법 등을 쉽게 볼 수 있다. 대개 다양한 난유의 효능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전문 책자나 언론 등에서 밝힌 공통된 사항들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혈관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에는 유익한 것과 해로운 것이 있는데, 난유의 레시틴은 혈액 속의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녹여 배설시키는 기능을 하므로 혈액을 맑게 하고 심장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며 췌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난유가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혈당을 알맞게 유지하주기 때문에 당뇨병 등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난유는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며 신장과 간장의 기능을 강화해 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피부세포를 활성화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해 주며 태아의 발육을 정상으로 유지하여 건강하고 머리 좋은 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계란기름.gif


‘난유’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가정에서 난유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먼저 녹이 끼지 않은 스텐냄비나 프라이팬을 3분간 센 불로 가열을 한다. 노른자를 5~10분 정도 휘저어 놓고 가열한 냄비에 휘저어둔 계란의 노른자를 넣는다. 불을 중불로 낮추고, 냄비의 뚜껑은 열어둔 채로 둔다. 계란이 구워져 겉쪽이 검게 타면 뒤집고, 안쪽까지 검게 타면 젓가락 등으로 짓이겨 풀어서 뚜껑을 덮고 잠시 더 둔다.

노른자가 눌러 붙고 타서 벌집처럼 보일 때까지 충분히 구우면 그 때서야 기름이 나오기 시작한다. 끈적끈적한 콜타르 상태가 될 때 기름이 많이 생기므로 주걱으로 누르면서 따라내고 나머지를 더 태워 따라내는 식으로 만들면 된다. 오래 보관해도 부패하지 않으므로 많은 양을 제조하고자 할 때는 삶은 계란의 노른자를 태워서 짜는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계란 1개에 보통 2~4g 정도의 난유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난유가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많이 이용되어왔고 일본의 경우 건강식품으로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무엇이든 과신은 금물이다. 난유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라 단순한 건강보조제일 뿐이며, 장복(長服)을 원하거나 평소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등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