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지식

장마철 우울하다면? 행복호르몬 만드는 계란을 섭취하세요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6-08-23 12:57
조회
54
인쇄

캡처.JPG

마음까지 우울해지는 장맛비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햇빛이 비추는 일조시간이 줄어들면 기분이 가라앉아 우울하고 무기력해지기 쉬운데, 실제 이런 증상들을 의학적으로 '계절성우울증(SAD) 이라고 부른다. 계절의 호흡을 타는 계절성우울증은 요즘 같은 장마철 또는 가을 환절기 때 주로 나타난다. 여름 장마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쉽게 무기력해지거나 식욕이 왕성하고, 수면량이 증가한다면? 완전식품 계란으로 계절성 우울증을 이겨내보자.

계란은 행복 호르몬을 만들어 우울증 극복에 도움을 준다. 계란에는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세로토닌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인 호르몬으로 우리 몸이 행복을 느끼게한다. 우리 몸에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트립토판은 이러한 세로토닌의 원료인 필수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서 저절로 생성이 괴지 않는다. 때문에 계란과 같은 고단백질 식품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계란 100g에는 약 125mg의 트립토판이 들어 있다. 명심 할 점은 계란 속 트립토판 성분이 몸 속에서 행복호르몬(세로토닌)으로 전환될 때는 비타민B가 필요하다는 것. 비타민B가 풍부한 '부추, 멸치, 시금치' 등을 계란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계란은 여름철 열대야에 따른 불면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세로토닌은 심신 안정 뿐 아니라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도 있기 때문이다. 멜라토닌은 생체리듬을 조절하여 우리 몸의 숙면을 돕는다.



SF.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