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지식

모유 다음으로 계란이 단백질 조성 가치 높아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4-09-15 15:07
조회
58
인쇄

농진청 “모유 다음으로 계란이 단백질 조성 가치 높아”

농촌진흥청은 ‘계란은 값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영양도 풍부하다’며 여름나느라 지친 분들에게 계란을 적극 추천했습니다. 계란은 단백질 등 영양가가 높고 에너지는 낮아 소화흡수가 잘된다는 이유 때문이지요. 계란에 함유된 필수아미노산 조성의 가치는 모유(母乳) 다음으로 높다고 하니 계란을 왜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빗대어 표현하는 지 아시겠지요?

모유 다음으로 계란이 단백질 조성 가치 높아.jpg

또한, 농촌진흥청은 ‘계란에는 두뇌와 눈에 좋은 인지질과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훌륭한 건강식품’이라고 추천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다면, 매일 아침 꼭 계란을 먹는 것이 좋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나의 계란에 포함된 열량은 72kcal로 낮고 포만감은 높아 외국에서는 다이어트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계란을 5주 동안 먹인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 중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만 증가했을 뿐, 계란을 많이 먹어도 항상성 유지를 위해 체내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고 분변으로 배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좋은 건 높이고 나쁜 건 배출시키는 계란

아직도 계란을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좋지 않다는 편견에 싸여 계란을 기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편견과 오해를 버릴 때가 됐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농촌진흥청 실험결과에서도 오히려 계란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준다고 하니까요.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이렇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건강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지만 계란의 콜레스테롤은 그렇지 않아요. 사람에게 위험한 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인데 계란은 식이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고 식이 콜레스테롤 음식을 섭취한다고 해서 곧장 혈중 콜레스테롤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의학 연구 중에서도 식이 콜레스테롤이 사람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는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