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지식

숙면노하우! 계란에 있다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4-09-15 11:09
조회
90
인쇄

푹 자면 살도 안 찐다!

전문가들은 숙면이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충분히 깊은 잠을 자야 체중조절이나 다른 신진대사와 연관된 호르몬이 원활하게 분비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2004년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 평균 7~9시간 가량 자는 사람에 비해 4시간 미만으로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이 비만이 될 확률은 무려 73%나 높았으며 5시간 미만으로 자는 사람은 50%가량 높았다고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식사량을 조사한 결과 하루 7~9시간을 자는 사람에 비해 4시간 미만 취침자의 경우 300kcal를 더 많이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언제, 얼마만큼 자야할까?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대개 11시에 취침해 아침 7시정도까지 자는 것을 이상적으로 여긴다. 특히 새벽 12시부터 2시까지는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가장 활발히 진행된다고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경우 이 배출작용이 좋아져 몸 속 노폐물이 자연스럽게 몸 밖으로 배출된다는 것.
또한 수분도 배출되기 때문에 몸이 붓는 것도 막아준다고 한다. 반면 하루 6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그만큼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고.

숙면노하우! 계란에 있다.jpg

숙면을 위해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먼저 술이나 카페인, 흡연은 반드시 절제하도록 하자. 잠 못 드는 밤 장맛비가 내린다고 해서 술을 마시면 선잠이 들더라도 자주 깰 수 있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된다. 이와함께 카페인이나 흡연은 오히려 정신을 말똥말똥하게 해줄 것이다. 여름철은 특히 실내온도가 중요하다. 실내 온도가 26~28도가량 유지되도록 하되 밤새 냉방기기를 틀면 저체온증, 감기에 걸릴 수 있으므로 유의하자.

운동을 하면 피곤해서 잠이 들겠지’하고 생각하겠지만 늦은 밤 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신체 각성상태로 이어져 숙면을 방해한다.
이른 시간에 가볍게 운동하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도록 하며, 잠들기 전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자. 따뜻하게 데운 한 잔의 우유나 삶은 계란 1개 정도 가볍게 먹는 간식은 권장할 만하다.

침구도 중요하다. 이불이나 베게 등 침구는 마, 모시, 삼베, 라미, 인견 등 통기성이 좋은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베게의 선택도 중요하다. 높이는 8cm이상 높지 않게 하되 너무 낮아도 숙면을 방해한다. 딱딱한 베게를 사용하면 목 근육과 골격에 무리를 주고 너무 푹신푹신하거나 가벼운 베개는 목이 고정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함께 메밀이나 형계, 박하 등이 들어간 약초베게는 두통이나 불면증을 없애주고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사용해 볼 만 하다.

숙면을 돕는 어플


■ 당신이 잠든 사이
이상하게 아침만 되면 몸이 찌뿌둥하고 온 몸이 쑤신다. 간밤에 도둑과 싸우기라도 한 걸까? 이런 생각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레이니데이스’에서 개발한 ‘당신이 잠든 사이’ 앱을 설치해보자. 자는 동안의 내 주변의 소리를 녹음하고 사용자의 움직임을 체크해 주는데, 잠 들 때 이 앱의 녹음기능을 설정해 두면 밤새 뒤척임은 물론 코 고는 소리와 잠꼬대 등이 기록으로 남는다.
주변의 전자파를 체크해서 현재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 확인을 하는 기능도 있다. 또한 ‘사운드 테라피’ 기능을 통해 개인 수면 패턴을 분석, 깊은 잠이 들어야 하는 시간임에도 그렇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숙면을 돕는 음악을 나오게 해준다. 잠에서 깰 때도 최적의 타이밍인 ‘램 수면’ 상태일 때 알람을 울려준다고.

■ 숙면닥터 ‘비타마인드’
수면이 만성적으로 부족하거나 지하철, 버스에서 꾸벅꾸벅 조는 학생들이나 직장인, 혹은 짧은 휴식으로 맑은 정신과 활력을 원하는 사람에게 권한다는 앱, 블레싱크의 ‘비타마인드’. 이 앱은 5가지의 뇌파프로그램과 20개의 배경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무료버전의 경우 사운드 2개 제공)뇌의 휴식을 돕는 뇌파 음원과 숙면을 유도하는 배경음악을 제공해 수면을 돕는다.
예전에 많은 인기를 누렸던 MC스퀘어와 비슷하게 신호음과 같은 소리가 들리며, 이 소리 속에는 다양한 파장의 소리가 섞여 있어 우리의 뇌가 편하게 쉴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배경음악은 자연의 소리 등 몸과 마음을 차분하고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뇌파 프로그램과 음원을 함께 재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