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지식

국민 80% ‘계란 매일 먹어야 한다’고 생각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4-09-14 15:11
조회
27
인쇄

우리 국민 10명중 8명은 계란을 ‘매일 먹어야 하는 식품’으로 꼽았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안영기, www.eggboard.o r.kr)가 최근 일반국민 5천215명을 대상으로 계란의 영양 및 학교 급식과 관련된 국민 인식을 조사한 결과, 매일 먹어야 하는 완전식품이 ‘계란’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8.7%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우유가 16.5%로 그 뒤를 이었다.

국민.jpg

계란 학교 급식 확대 93% 필요하다 공감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매일 먹어야 하는 완전식품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8.7%가 계란을, 16.5%가 우유를 꼽았으며 사과 2.7%, 시금치 1.7%, 빵 0.4%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 몸속에 콜레스테롤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식품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도 응답자의 82%가 계란을 꼽아 계란의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오해는 많이 해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계란의 급식 확대가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반드시 필요하다’ 36.0%, ‘필요하다’ 57.4%로 약 93%가 급식 확대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운 계란이나 삶은 계란을 먹는 에그타임은 언제인가’라는 질문에는 ‘아침 출근 및 등교시에 식사대용’이라는 응답이 57.0%로 가장 많았으며,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언제나 20.4%’, ‘오후 3~4시 피로회복용 19.7%’, ‘저녁 회식 후 숙취해소용 3.0%’ 등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브레인푸드의 계란에는 두뇌회전을 활발하게 해주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20.6%만이 ‘콜린’이라고 응답해 아직 계란의 콜린성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계란, 국민건강차원에 국가적 급식 확대 필요

계란은 먹기 간편하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몸에 꼭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완전식품으로, 특히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유효한 ‘콜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 학생, 노인 등 국민건강 차원에서도 범국가적 급식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계란에 대해 꾸준히 먹어야 하는 완전식품이라는 인식은 가지고 있지만 계란이 함유하고 있는 높은 영양가치에 대해 정확히 알고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학생, 군인, 노인 등은 국민건강 차원에서 범 국가적 급식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