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일반지식

2016 전국영양사학술대회 현장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6-08-10 12:20
조회
103
인쇄





알짜.jpg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7월 27일(수)~28일(목)까지 이틀간 서울 그랜드 힐튼 호텔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6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식품기기전시회에 참가해 다양한 단체급식용 계란요리를 선보였다. 식품기기전시회는 대한영양사협회가 주최한 2016 전국영양사학술대회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번 행사에서 계란자조금은 에그 베이크드, 계란 라자냐, 계란덮밥 등 11가지 단체급식용 계란요리들을 전시하며 계란으로 만든 건강 음료인 우보라떼 시식행사를 진행했다. 부스를 방문한 영양사들은 “학생들이 계란을 좋아하지만 학교 급식으로 할 수 있는 계란 요리가 계란찜, 계란말이 등으로 다양하지 못한 것이 항상 고민이었다. 계란으로 이렇게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을지 몰랐다”면서 이번 계란 요리 전시를 반겼다.



계란자조금은 부스 이벤트를 통해 전시된 메뉴를 포함한 40여 가지의 계란 요리 레시피가 담긴 ‘행복 레시피’ 책자와 영양만점 구운 계란을 제공해 관람객들의 만족을 더했다.




알짜뉴스그래프.jpg

한편 계란자조금은 행사에 참가한 전국 영양사 560명을 대상으로 단체급식에서의 계란 요리 활용 빈도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대부분의 급식자들이 계란요리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계란요리에 대한 급식자의 반응은 전체응답자 중 ‘좋아한다’가 77.6%, ‘보통이다’가 22%로 긍정적인 반응이 대다수였다.

급식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계란요리로는 ‘계란찜(30%)’이 뽑혔고, 급식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계란요리로는 ‘계란말이(54%)’가 1위를 차지했다.



반면 이와 같은 계란요리 선호도에 비해 계란요리 레시피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급식현장에서 현재보다 계란요리를 더 늘리기 위해 필요한 것을 묻는 질문에 많은 영양사들이 ‘간단히 만들 수있으면서 다양한 연령대의 입맛에 맞춘 계란 메뉴 레시피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번 행사에서 계란자조금이 배포한 ‘행복 레시피’ 책자가 영양사들의 이러한 고민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계란요리 보급횟수는 월 평균 10회 인 것으로 조사됐다.

단체급식 중 계란 메뉴 활용 빈도가 가장 높은 곳은 병원으로 월 평균 18.7회 계란요리를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 끼니마다 계란 요리를 공급하는 병원도 있었다. 산업체가 월 평균 10.4회로 그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