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정보

최고급 단백질 계란! 계란의 영양적 가치와 미용 정보 등
계란에 대한 다양한 알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일반지식

계란, 그것이 알고 싶다! 계란 둥근 쪽이 위?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6-04-15 12:32
조회
117
인쇄




계란그것이알고싶다1.png




Q1.png



Q1사진.png





팩으로 된 계란의 방향을 살펴보자. 계란의 뾰족한 쪽이 아래로, 둥근 쪽이 위를 향하도록 포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계란 껍질 안쪽에 존재하는 기실(공기주머니) 때문이다. 이 기실이 위로 향해야 계란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데, 대부분 기실은 둥그런 부분에 생성이 된다. 따라서 둥그런 쪽을 위로 해야 기실이 위로 향하고, 계란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Q2.png



계란을 산 후 입으로 불거나 물로 세척하는 경우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빨리 냉장 보관하는 것이다.

닭이 계란을 낳은 직후 계란 내부는 무균상태로 흰자는 세균 등 미생물을 방어하는 효소를 가지고 노른자를 보호한다. 하지만 계란의 껍질은 오염이 되기 쉬우며 이럴 경우 계란의 미생물 방어 시스템은 쉽게 깨지게 된다.

또한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 균은 계란 껍질에 잠복해 있는데 계란을 세척하게 되면 계란 껍질의 자연 보호층까지 손상되어 살모넬라 균이 침범할 수 있다.



Q2사진.png


Q3.png




계란의 색은 갈색과 흰색 두 종류가 있으며 계란을 생산하는 닭의 품종에 따라 그 색이 결정 된다. 깃털의 색이 흰색인 품종의 닭은 껍질이 흰 계란을 생산하고 깃털이 갈색 또는 검정색 계통의 품종은 갈색 계란을 생산하는 것. 하지만 색깔에 의한 계란의 영양분의 차이는 없으니 걱정하지 말자.



Q4.png


Q4사진.png



계란의 신선도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른자가 아닌 흰자의 높이. 계란을 열었을 때 흰자가 6mm 이상으로 솟아 있으면 신선한 계란이다. 3~4mm까지는 신선도가 약간 떨어지지만 생으로 먹어도 좋다. 하지만 3mm 이하라면 반숙이 아닌 완숙으로 잘 익혀먹어야 한다. 그리고 만약 노른자가 풀어진 계란의 경우 상한 것이니 무조건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