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세상

다양한 영양소가 가득한 계란의 관한 소식을
계란세상에서 만나보세요.

계란세상

[계란세상 69호] 닥터로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4-01-18 14:37
조회
50
인쇄


노인 건강지킴이, 계란의 레시틴


기온이 낮아지는가을, 환절기에는 노인성 질병이 크게 증가한다.
기온 때문에 활동이 줄어들어 근육 감소는 물론 햇볓 쬐는 시간마저 부족하여 비타민D의 생성도 덜 되는 만큼 계란을 섭취하여 모자란 영양분을 채워줘야 한다.


치매와 노화 방지에 탁월한 레시틴


사람들이 나이가 많아질수록 걱정하는 것은 노화와 치매로 삶의 질이 떨어지는 일이다. 물론 자연적인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불규칙한 식사나 편식으로 인한 영양부족 증상은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얼마간은 자연치유가 가능한 것이기에, 식품을 통해 충분한 영양분을 얻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계란에 많이 함유된 레시틴은 계란노른자, 콩, 해바라기 씨 등 동물성 및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지방성 물질이다. 콜린은 노인의 치매와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루테인은 노인성 시각장애인 황반 노화 및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건강한 사람이 삼시세끼 계란을 먹으면 콜레스테롤 걱정이 다소 줄어들어 건강에 도움을 준다.


면역체계 개선에 기여하는 셀레늄


계란에는 셀레늄 성분이 1일 권장량의 약 20%가 넘을 만큼 다량 함유되어 있다. 셀레늄은 인체의 면역체계를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갑상선호르몬 조절에 관여한다. 이처럼 계란과 같이 셀레늄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매일 섭취하면 면역기관이 좋아져서 만성적인 감기나 기타 염증 유발 요인을 감소시켜 건강을 유지하게 해준다.




아세틸콜린을 분비시켜 뇌기능을 개선하는 콜린


뇌 건강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영양성분은 다름 아닌 아세틸콜린이다. 뇌 부분 중 해마 부위는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데, 콜린은 기억과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합성하게 하여 기억과 학습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성분이다. 이 콜린을 함유한 우수식품으로서 완전식품인 계란이 대표적이다. 현재 공급되는 치매 개선제는 주로 아세틸콜린이 체내에서 빨리 분해되는 것을 막아 뇌 속에서 오래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인위적인 영양제보다 계란과 같은 자연식품에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심장질환 감소시키는 좋은 콜레스테롤 HDL


한동안 콜레스테롤하면 심혈관질환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라고 생각했으나,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그렇지 않음이 밝혀져 계란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이 오히려 건강에 좋다는것이 검증되었다. 계란내 함유된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둘러싸는 성분으로 담즙을 만드는데 이용되며, 각종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D를 합성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원료이므로 콜레스테롤은 사람들이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특히 일명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하는 HDL은 콜레스테롤을 혈액에서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